본문 바로가기
아등바등살기/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3기 1주차 강의

by 깡Marketer 2020. 8. 19.
728x90
반응형

앞서 왜 제가 디지털 마케팅 공부를 하게 되었는지 설명했는데

패스트캠퍼스 1주차 강의 공유하고 제가 공부한 내용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스크롤 내려주세요!

제가 들은 강의 소개 짧게 넣었거든요 😁


강의를 시작하게 되면

매주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 일정과 과제 제출 기한이 메일로 옵니다!

 

퀴즈를 풀기 위해서 1주일 동안 들어야 될 강의 시간표를 다음과 같이 보내줘요

패스트갬퍼스 강의 장점은 강의 갯수가 많아 보이지만

강의별 시간이 길지 않아 이동하면서 조금씩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첨부한 일정은 1주차 강의 일정이고 매주 이렇게 온답니다

전 벼락치기 스타일이라.. 하루에 몰아보곤 해요 😅

 

1강 강의: 강사 안효은 / 감수자 박희영(엣지랭크/전략 기획 실장)

디지털마케팅8/19-01
출처: 패스트캠퍼스

1주차 퀴즈 제출 기한은 2020년 07월 27일 월요일 자정까지 였어요

퀴즈는 보통 10문제로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푼 퀴즈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었어요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내용 총 3가지

What You Will Learn

1. 디지털 마케터로서 알아야 할 마케팅 지표 및 광고 용어의 이해

2. Facebook & Google Ads를 활용한 광고 집행 및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한 마케팅 성과 측정

3. 마케팅 전략/콘텐츠 기획/광고 집행/성과 측정 등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에 기반한 마케팅 제안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완성

 

해당 강의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패스트캠퍼스 자료 공유할게요 

[패스트캠퍼스] Syllabus_ByteDegree_디지털 마케팅 Lv.1 3기.pdf
0.26MB

광고라고 오해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내돈내산!

이전 포스팅에서 인증했습니다 😁

 


디지털마케팅8/19-02

-- 강의 내용 --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 내용 위주 정리했습니다)

 

전통적 마케팅믹스의 변화흐름

4P(기업중심)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4C(고객중심)

Customer, Benefit,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

4R(관계중심)

Responsive, Relevant, Relationship, Return


마케팅 4.0시대 마케팅 믹스

고객경로 5A Model

A1. 인지 AWARE

고객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다른 사람들의 옹호를 통해 많은 브랜드에 노출

⬇️

A2. 호감 APPEAL

고객은 여러 브랜드에서 전달받은 메세지를 처리하고 몇몇 브랜드에만 끌린다

⬇️

A3. 질문 ASK

호기심이 생긴 고객은 미디어, 공식 채널 등을 통해 정보를 위한 적극적 조사에 착수

⬇️

A4. 행동 ACT

추가 정보를 접하고 호감을 확인한 고객은 특성 특성 브랜드를 구매하기로 결정

"온/오프라인을 나눠 생각 x"

⬇️

A5. 옹호 ADVOCATE

충성심은 유지, 재구매, 브랜드를 옹호하는 행동으로 이어짐

"개인의 경험을 얘기하면서 말해주는 자발적 후기"

 

ATL과 BTL의 경계가 무너진다

ATL이란?

(Above the line)

TV, 신문, 라디오, 잡지, 뉴미디어

->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BTL이란?

(Below the line)

이벤트, 옥외매체, 스폰서쉽, 전화영업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줄고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현재는 ATL과 BTL의 경계가 모호

이런한 상황에서 나타난 TTL

 

TTL이란?

(Through the line)

BTL과 같은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하면서도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광고가 이루어져 기존 BTL보더 더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 전달이 가능하다는 장점

 

소비자 중심의 참여형 콘텐츠 개발을 통한

밀고 끌어당기는 복합적인 캠페인 운영


디지털 마케팅이란?

이전 인터넷/온라인 마케팅

정보의 홍수?

- 검증 불가능한 콘텐츠 생산과 공유

- 과도한 무료 정보 증가

VS

디지털 마케팅

정보의 검증!

- 스마트/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증대

- 과도한 정보 속 필요정보 선택

"숫자들과 데이터, 그래프를 분석해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선별하고 그것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것"

 

디지털 마케팅 발전 배경

전 세계 광고 시장 매체별 점유율

모바일 PC를 넘다

2017년부터 모바일이 증가

 

1992 PC 통신의 시대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

1997 WEB 1.0의 시대

(수집/관계/확장)

한메일 서비스 개시, 아이러브스쿨, 세이클럽

⬇️

2002 WEB 2.0의 시대

(참여/공유/개방)

싸이월드, 네이트온 메신저, DC 인사이드

⬇️

2010 WEB 3.0의 시대

(개인화/맞춤화/지능화)

다음 TV팟, Blog, Youtube, 트위터, Smart phone, 앱스토어



소비자의 변화

노출 (Exposure) + 참여율 (Engagement)

 

From:

얼마나 최대한 노출 할 것이가? (브랜드 관점)

어떻게 관여도를 극대화 할 것인가?

To:

얼마나 적당한 순간에 노출 할 것인가? (소비자 관점)

어떻게 자주 관계를 맺게 할 것인가?

 

디지털 관점 별 흐름

STEP1 Community

E-mail, E-DM, Brand site, Display AD

"배너 광고"

⬇️

STEP2 Contents

UCC 마케팅, Blog 마케팅, Viral 마케팅

ex) 텔미 영상

⬇️

STEP3 Context '엄마'

단순한 표면적 의미를 넘어서 주변 상황, 시간, 환경 등이 

고려된 좀 더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파악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트렌드를 발견하고 최적화하여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부터 집중

 

디지털 채널 별 특징

✔️네이버 (상위 노출) - 최적화 전략, 지속 활용력, 정보 전달력

✔️페이스북 (콘텐츠 확산/공유) - 최적화 부족, 공유/확산력, 정보 전달력

✔️인스타그램(트레드 생성) - 해시태그 활용, 뉴트렌드 생성, 정보전달 제한

 

Q. 채널 통합운영이 필요한 이유는?

검색 엔진 - 도달률은 낮지만 직접적 목표를 가지고 들어주는 소비자이므로 구매전화률이 높은 편

SNS - 도달률을 높지만 구체적 목표/목적 없이 흥미위주로 활용하므로 구매 전환률이 낮은 편

 

선 순환을 이끌어야 되니 3채널 운영해야 된다. 

+매력적 비주얼, 흥미 위주

 

강의 들은 내용 위주 간략하게 작성했습니다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디지털 미디어플래닝 부터 다음 포스팅에 작성할게요

 

 

다음 글보기

 

디지털 마케팅이란? 공부 시작한 이유?

수강 이유! 전 7월에 과감히 다니던 회사를 그만뒀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취업 시장이 얼어붙었다고 했는데도 말이죠.. 주변에서 다 말렸는데 회사에 대한 불만이 계속 쌓여 도저히 안 되겠더라��

kanglive.tistory.com

 

반응형

댓글